일상/보고서

고등학생 홈페이지 제작 보고서 공개(-> 컴공과 준비, 컴공과 세특, 컴공과 생기부, 컴공과 고등학교 생기부, 컴공과 활동)

무무뭉? 2020. 8. 4. 19:56


홈페이지 제작

@학년 @반 @@@



홈페이지의 경우 의뢰와 제작이라는 두 가지 방향으로 접근이 가능한데 학생의 신분으로 의뢰를 맡겨 결과물을 창출하는 것은 공정성에 어긋나고, 그만한 자본이 없기 때문에 직접 제작을 하는 방향으로 설정함. 우선 다양한 홈페이지들을 불법적으로 복사해와 수정의 작업만을 거쳐 도메인을 변경해 사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 경우도 불법이라 패스 함.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한 결과 직접 레시피 앱을 제작할 수 있는 현실적 방법이 WIX이기에 이를 사용해 제작하기로 함. (1) WIX를 가입하고 다양한 카테고리 안에서 홍보와 공익성을 목적으로 제작함.


카테고리

[Home]

만들어야 할/필요한 페이지들을 히브루타 기법으로 많은 아이디어들을 내놓은 후 그 중에서 가장 필요한 카테고리만 집어넣기로 하고 HOME, Special Events, Gallery, 게시판 등이 선정됨. 삭제된 카테고리에는 Member, About Us 등이 있음. 심플하지만 약간 부족해 보이는 것과 복잡하지만 방대한 양의 자료들이 있는 것 이 2개중에서 전자를 선택했고 많은 사람들이 부담감 없게 느끼고 깔끔해 보이는 흰색을 기본 배경색으로 하여 제작함. 드래그를 아래로 하면 움직이는 사진들을 만들어 수준을 높이고자 하였고 그곳에는 카테고리들을 부분적으로 사각형 모양의 칸에 엇갈려 배치함으로서 시각적으로 아름답게 하기 위해 만들었고, 우리들의 사진과 간단한 소개들에 대해서도 기입한 후 꾸미려고 했으나 실제로 도메인을 open하고 play스토어에 게시할 것이라 개인정보 유출의 문제점이 발생 할 것 같아 본인들의 사진이나 개인정보들에 대해서는 입력하지 않음.

홈페이지에서 발생하는 문의사항에 대해서 답변을 해야 하므로 대표를 정해 이메일과 전화번호를 기입하고 문의사항에 대해 대비함. 이달의 식재료라는 부분을 만들어 식약청에서 소개하는 이달의 식재료 3개씩을 소개하는 파트를 만들어 요리에 도움이 되도록 함. 드래그를 맨 아래까지 할 경우 구독할 수 있도록 하고 페이스 북 페이지에 연결을 하여 다양한 방향으로 쌍방 접근이 가능하도록 함.

[Special Events]

이 카테고리에서는 이벤트 즉 많은 사람들의 접근과 재방문이 끊임없이 이어지도록 이벤트 카테고리 만듦. 이 카테고리 에서는 짧은 분량과 시안성이 좋은 색들의 조합을 통해 한눈에 확 들어오는 이벤트를 3가지 진행 할 수 있도록 칸을 나누고 페이지의 밋밋함을 지우기 위해 벡터아트를 적절히 삽입하여 밋밋함을 제거함.

우선적으로 진행되는 이벤트는 지역사랑상품권을 나누어 주는 것이다. 인터넷은 다양한 지역에서의 접근이 가능하므로 다양한 지역의 사람들에게 지역사랑상품권을 나누어 줌으로써 해당 지역의 경제발전에도 이바지 할 수 있는 결과를 가져온다. 이를 통해 (해당 홈페이지 사이트) 카페에 접속인원 및 가입인원도 늘릴 수 있다고 예상된다. 추후에 2개 정도의 이벤트를 더 진행할 예정

 

[Gallery]

각종 음식들이 사진들을 전시함으로써 입맛을 돋우게 하고 위의 홈페이지가 활성화 되어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기 시작할 때 회원들의 음식 사진들을 게시함으로서 홈페이지를 소개할 때 혹은 사람들이 방문했을 때 상당한 본인도음식을 리뷰하고 직접 조리하며 블로그와 같이 꾸미고 싶다.’ 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듦.

[게시판]

앱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커뮤니티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네이버 카페를 만든 후 이곳에 링크를 연결하여 활동할 수 있게 만들려 했지만 이건 앱을 클릭하고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가입을 하고 다시 카페로 링크를 타서 네이버 로그인하고 가입한다.’부분에서 알 수 있듯이 시간 낭비 이므로 약간의 비용을 지불하고 커뮤니티 서비스를 구매했다. 이곳에는 한식, 양식, 중식, 일식, 본인의 요리 이 5가지의 부분으로 나뉘어 있어 해당 부분으로 들어가 그곳에 글을 쓰거나 정보를 얻는 활동들을 하면 됨.


홍보

앱을 완벽하게 만들고 난 후의 할 일은 바로 앱의 설치를 유도하는 것이다. 돈을 들여 광고를 하는 방법이 최선의 방법이지만, 학생의 신분으로서 할 수 있는 방법에는 한계가 있다, sns가 많이 활성화 되어있는 오늘날에는 적은 비용으로 최대한의 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는 sns광고가 제일이다. 따라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생성하고 운영함으로써 @@고등학교 학생들의 많은 관심을 받게 하고 있다. 두 번째로는 play store이다. 인터넷 카페는 Play 스토어 보다 효율이 떨어지므로 Play 스토어에 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Play스토어가 홍보 효과가 큰 이유는 Play 스토어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필수 앱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접할 기회가 많고 또한 앱을 개시할 때 동영상과 사진으로 앱을 깔끔하게 소개 시킬 수 도 있다는 장점이 존재하기에 이와 같은 방법을 선택했다. 그와 더불어 사용자들의 즉각적인 평가와 피드백이 이루어지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방법이다. 그러므로 위의 2가지 홍보 방법을 채택한 바이다.

 

피드백

모든 앱에는 장점이 반드시 존재하지만 버그나 단점도 존재한다. 이 단점과 버그를 빠르게 잡아내기 위해서는 피드백 기능이 필요한데. 유저들이 이러한 피드백 기능을 활용해 개발자들에게 문제점과 개선방향, 나아가야 할 방향 등을 정하는데 매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다. 이밖에도 피드백 기능은 유저들과의 소통, 기능추가, 버그발견 같은 점을 지적하고 고칠 수 있다. 피드백 기능을 할 수 있는 수단으로는 위에서 말한 Play 스토어가 가장 무난한 수단인데. 이유는 Play 스토어의 리뷰 기능은 별점을 매길 수 도 있고 빠르고 간단하게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 리뷰 기능의 가장 큰 장점은 개발자가 직접 그 리뷰를 읽고 그에 대한 답변을 바로바로 줄 수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우리는 피드백 수단을 Play 스토어의 리뷰 기능으로 결정하였다.

물론 컴퓨터 사용자들을 위해 채팅을 통해 문의 사항에 대해 질문하도록 홈페이지 하단에 채팅옵션을 넣어 놓아서 모바일과 pc이용자의 편의를 모두 고려했다. 만약 pc버전에서 문의사항이나 피드백이 들어온다면 항상 홈페이지를 틀어놓고 실시간으로 대응 할 수 없기에 약간의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참고문헌 및 부록

1. Tistory. 2012 "APK Manager APK 디컴파일링과 컴파일링 및 사인 작업하기

http://ruiners.tistory.com/121

2. Zeany net. 2016 "안드로이드 웹뷰 (Webview)를 이용한 예제 프로그램 (1)

http://zeany.net/4

3. Youtube 2016 "Android Studio Tutorial For Beginners 2017 #01"

https://www.youtube.com/watch?v=oj6DI3PvAr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