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독후감

별 헤는 밤 천문우주 실험실 독후감(천문우주 실험실 독후감 요약, 정리, 별 하나에 낭만, 별하나에 과학, 김지헌,공동훈,강선욱 그림, 어바웃북, 별헤는밤 독후감, 천문우주 실험실) 공개

무무뭉? 2020. 8. 3. 13:25




별 헤는 밤 천문우주 실험실 (김지현김동훈 공저 / 강선욱 그림 | 어바웃어북)

-별 하나에 낭만, 별 하나에 과학-


@학년 @반 @@@

내가 최근에 가장 인상 깊게 읽었던 책은 별 헤는 밤 천문우주 실험실

이란 책이다.

이 책을 읽은 이유는 내가 인터넷에서 성운 사진을 인상 깊게 보았기 때문 이다.

내가 본 성운 사진은 오리온 대 성운 이었다.

사진이 매우 멋있어서 그와 관련된 책을 찾아서 읽었는데 그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은 첫 인상부터 매우 인상 깊었다. 그 주변에 있던 다른 책들을 제치고 이 책을 읽은 이유는 사진 과 글이 특히 사진이 매우 많아서 이 책을 읽은 것 이다.

나는 이 책에서 성운 이란 주제가 가장 흥미 있었다.

이 책을 읽은 이유도 내가 성운 사진을 보고 읽은 것 도 있고 왠지 모르게 성운 사진이 멋있었다.

성운이란? 가스와 먼지 등으로 이루어진 대규모의 성간물질을 성운이라고 한다.

또 나는 이 책을 읽기 전 까지 블랙홀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궁금해 했지만 항성이 폭발할 때 중심인 핵에서 자체 중력을 이기지 못하고 빠르게 붕괴되며 블랙홀이 생기는 것 이였다고 한다.

그리고 또 흥미 있었던 주제중 하나가 초신성 이었다.

초신성 이란 별이 일생을 다하고 폭발하며 생기는 현상을 초신성이라고 하는데 이것을 읽고 과연 정말 별은 살아있는 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면서 스텔라 리움 이라는 프로그램과 함께 별자리와 성운 등을 확인하며 책을 읽었더니 더욱 효과 적으로 읽은 것 같다.

그리고 나는 이 책을 읽고 과연 빅뱅이론이 맞을까? 만약에 빅뱅이론이 옳다면 팽창하고 있는 우주의 끝은 어디일까?

이 넓은 우주에 지구에만 생명체가 살고 있을 텐데 우리는 언제쯤 다른 별에서 사는 새로운 생물체를 만날 수 있을까? 또 다른 별에서 살고 있다면 어디에 어느 별에 얼마만큼 떨어진 거리에 있을까? 이 책은 나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해준 것 같다.

그리고 이 책을 읽음으로써 내 머리에 있는 지식주머니에 지식을 채운 것 같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