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통신윤리 보고서
@학년 @반 !번 @@@
조사 동기 및 목적
기술가정 과목의 방학숙제로 조사하게 되었다.
조사기간, 대상 및 방법
조사기간: 7월 24일~7월 28일
조사대상: 정보 통신윤리
조사방법: (인터넷), (기.가 교과서)
조사결과 정리
정보 통신 윤리란?
정보 사회를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규범과
행동 양식이다.
정보 통신 윤리의 원칙
1. 책임감을 갖는 자세
1-1사이버 공간에서 자신의 행동이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게 될지 미리 심사숙고한다.
2. 정의로운 자세
2-1자신이 제공하는 정보의 진실성과 공정한 표현을 추구
하고 타인의 기본적 자유와 권리를 침해하지 않아야 한다.
3. 공동체 존중의식
3-1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며, 항상 남을 배려하게 된다.
4. 인간 존중
4-1눈에 보이지 않는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한다.
네티즌의 기본정신은
사이버 공간의 주체는 인간이다.
사이버 공간은 공동체의 공간이다.
사이버 공간은 누구에게나 평등하며 열린 공간이다.
사이버 공간은 네티즌 스스로 건전하게 가꾸어 나가기
올바른 통신예절
인터넷 예절: 네티켓
1.상대방도 나와 같은 인간이라는 것을 기억한다.
2.실제상황과 똑같은 기준으로 행동한다.
3.자신이 접속한곳의 문화에 맞게 행동한다.
4.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한다.
5.다른 사람의 실수를 용서한다.
휴대전화 예절: 모티켓
1.공공장소 에서는 휴대전화를 진동으로 바꾼다.
2.공공장소에서는 조용히 통화한다.
3.수업시간이나 회의시간에는 진동으로 바꾼다.
4.통화를 할 때에는 상대방이 통화가 가능 한지 물어봐야 한다.
5.병원이나 비행기 안에서는 휴대폰 사용을 자제한다.
게시판 예절
1. 게시판의 글은 명확하고 간결하게 쓰기.
2. 게시물의 내용에 잘 설명할 수 있는 알맞은 제목을 사용하기.
3. 문법에 맞는 표현과 올바른 맞춤법을 사용하기.
4. 다른 사람이 올린 글에 대한 지나친 반박은 삼가하기.
5. 사실무근의 내용을 올리지 않기.
6. 자기의 생각만을 고집함으로써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배려하기
행동강령
1.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기.
2.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하기.
3. 불건전한 정보를 배격하며 유포하지 않기.
4.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며,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하기.
5. 비 ·속어나 욕설 사용을 자제하고, 바른 언어를 사용하기.
6. 실명으로 활동하며, 자신의 ID로 행한 행동에 책임을 지기.
7. 바이러스 유포나 해킹 등 불법적인 행동을 하지 않기.
8.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하기.
9. 사이버 공간에 대한 자율적 감시와 비판활동에 적극
참여하기.
10.네티즌 윤리강령 실천을 통해 건전한 네티즌 문화를
조성하기.
소감
조사라기보다는 인터넷에 있는 걸 가져와 쓰고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쓰는 건데 보고서 작업을 하다 실수로 저장을 못해서 처 음부터 다시 만들게 되었다. 그러다보니 내용을 전부 다는 아니 지만 그래도 거의 외운 것 같다. 그래서 게임이나 채팅방에서 사람 들이 하는 행동들이 눈에 들어오는 것 같다. 그것을 보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도 인터넷 예절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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